티스토리 뷰
목차
커피가 발암물질이라는 논란이 뜨겁게 일고 있다. 커피를 즐겨 마시는 사람들이 많아짐에 따라 많은 고민을 하게 되는데요. 그렇다면 커피를 건강하게 마실려면 어떻게 마셔야 될까요?
로스팅 과정에 만들어지는 발암물질
✅ 감자와 커피를 140℃ ~ 180℃ 온도에서 물기가 없이 로스팅하면 발암물질이 생기는 환경이 됩니다.
감자와 커피에 발암물질이 제일 많이 들어 있습니다.
✅ 미국의 전문가들은 감자를 튀길 때 발암 물질이 나오지 않는 방법에 관한 연구를 했고, 미국 회사에서 만든 감자튀김은 우리나라와 모양도 다르고 발암 물질도 없습니다.
✅ 커피가 발암물질이라 하는데 마셔도 될까요? 커피는 좋은 성분을 가진 음료로 사람들의 생활 속에서 중요한 문화가 되었습니다. 우리가 커피를 어떻게 로스팅해야 하는지에 대한 내용은 아래의 글을 참고해주세요.
커피는 발암물질이다: 커피 어떻게 볶아서 마셔야 할까요?
커피 대신 카페인 음료?
✅ 커피 속에 발암물질이 들어 있어서 해로우니 카페인 음료를 마시는 게 더 좋지 않을까 생각하게 됩니다.
✅ 커피 속에는 클로로겐 산을 비롯한 여러가지 항산화 물질이 들어 있습니다. 그리고 커피의 아로마 향은 사람들에게 행복 호르몬을 증가시켜 커피를 마시는 즐거움을 느끼게 합니다.
카페인 음료
카페인은 각성효과가 있기 때문에 피곤할 때 먹으면 피곤한 걸 잊게 되고 피로는 계속 쌓이게 됩니다.
그래서 카페인 음료는 몸을 더 나쁘게 만들기 때문에 마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한국사람이 좋아하는 믹스 커피
✅ 우리가 흔히 마시는 믹스커피는 주로 로부스타종을 볶아서 가공해서 만듭니다. 인스턴트 커피가 카페인 함량이 조금 더 많습니다.
✅ 믹스커피를 만들 때 어떻게 로스팅했는지에 따라 발암물질의 양이 달라집니다.
✅ 믹스커피는 식물성 크리머, 즉 기름성분이 포함되어 있어서 몸에 특히 좋지 않으니 하루에 여러 잔 마시는 것을 피하시길 바랍니다.
✅ 저는 식물성 기름은 우리 몸에 다양한 문제를 일으키므로 믹스커피는 마시지 말라고 말합니다.
커피가 몸에 좋지 않다고 이야기하는 조승우 한약사는 커피에 대한 놀라운 사실을 말하고 있습니다. 커피에 관한 충격적인 진실은 아래의 버튼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커피를 건강하게 마시는 방법
핸드드립 커피
✅ 핸드드립으로 커피를 추출하게 되면 필터가 커피의 나쁜 성분을 다 걸러주게 됩니다. 꼭 커피를 마시고 싶다면, 커피는 필터를 통해 거른 뒤 마시는 방법을 추천합니다.
✅ 종이 필터를 사용해서 추출한 커피는 커피의 유해 성분과 기름성분을 다 제거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콜드브루와 더치커피
✅ 콜드브루와 더치커피는 찬물로 오랜 시간에 걸쳐서 커피를 추출하는 방법입니다. 추출전에 원두를 볶아서 사용하기 때문에 오랜 시간 커피를 뽑아내기 때문에 더 많은 발암물질이 있을 수 있습니다.
✅ 그리고 콜드브루가 가장 많은 카페인이 들어 있습니다. 카페인에 예민하다면 콜드 브루를 안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핸드 드립으로 맛있고 건강하게 마시는 방법
✅ 커피는 하루에 한잔 정도는 괜찮습니다. 변비 예방과 다이어트에도 도움이 됩니다.
✅ 커피뿐만 아니라 모든 종류의 음식은 많은 양을 장기간 먹으면 무조건 부작용이 있습니다. 커피를 즐기면서 마시는 방법은 연한 커피로 차처럼 향을 즐기면서 마셔도 괜찮습니다.
추출 방법과 물 온도등에 따른 성분 변화
추출온도와 분쇄도
✅ 추출온도에 따라서 커피맛이 달라집니다. 커피가 맛있는 온도는 90~94℃정도입니다.
✅ 드립으로 커피를 마실 때 90℃정도로 내려서 먹으면 좋습니다. 온도가 높아지면 커피가 진하면서 쓴맛이 강해서 마시기에도 좋지 않습니다.
✅ 원두의 입자가 작으면 쓴맛과 신맛이 더 강하게 느껴집니다. 커피입자가 너무 작으면 오히려 커피 맛이 없습니다. 강한 커피가 싫으시면 입자를 굵게 갈아서 연하게 마시면 좋습니다.
원두의 로스팅 후 기간
✅ 원두를 로스팅하고 나면 3주 정도까지가 커피 맛이 좋습니다.
✅ 커피를 볶게 되면 기름성분이 나오게 되고 오랜 시간이 지나면서 산패가 진행되기 때문에 로스팅한 지 오래된 커피는 마시지 말아야 합니다.
✅ 커피원두는 갈아서 보관하시지 말고 원두는 마시기전에 바로 갈아서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